김지운은 영화 <조용한 가족>(1998)으로 데뷔했다. 데뷔작으로 세계 3대 판타스틱영화제에 모두 초청받았으며,
그중 1999 판타스포르토국제영화제에서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했다. 이후 <반칙왕>(2000), <장화, 홍련>(2003) 등의 작품으로 장르의 경계를 넘나들었고, <장화, 홍련>(2003)은 제라르메국제판타스틱영화제 최우수 작품상을 비롯해 해외 유수 영화제에서 최고상을 수상하며 주목받았다.
그의 수작으로 평가받는 <달콤한 인생>(2005)과 <좋은 놈, 나쁜 놈, 이상한 놈>(2008)은 부산국제영화제를 비롯해 칸영화제, 토론토국제영화제 등 해외 주요 영화제에 초청받았다. 특히, <좋은 놈, 나쁜 놈, 이상한 놈>(2008)으로 2008 시체스국제판타스틱영화제와 청룡영화상 등 국내외에서 감독상을 수상한 바 있다. 이후 <악마를 보았다>(2010)를 통해 세계 유수 영화제에서 주요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고, <밀정>(2016)은 백상예술대상을 포함한 국내 유력 시상식에서 감독상과 작품상을 수상했다. 그는 <라스트 스탠드>(2013)를 통해 한국 영화감독으로서는 최초로 할리우드에 진출하기도 했다.
최근에는 10번째 장편영화 <거미집>(2023)이 그의 작품들 중 세 번째로 칸영화제 비경쟁 부문에 공식 초청되었으며, 국내에서는 여러 차례 감독상을 수상한 바 있다. 현재 그는 두 번째 미국 장편영화 <홀(The Hole)>을 제작 중이다.
매티 도는 베트남 전쟁 당시 미국으로 피난 온 라오스와 베트남 출신 난민 부모 사이에서 태어났다. 로스앤젤레스에서 태어나고 자란 그녀는 10여년 전 라오스로 돌아가 정착했다.
데뷔작 <찬탈리> (2013)는 동남아시아 밖으로 뻗어 나간 최초의 라오스 영화다. 성공적인 데뷔 이후, 매티는 칸영화제, 베를린국제영화제 등의 세계 유수 영화제의 인재개발 프로그램에 선정되며 국제적인 주목을 받았다. 두 번째 장편 <디어리스트 시스터>(2016)는 2018 아카데미시상식 외국어영화상 부문에 라오스 최초로 출품되었으며, 세 번째 장편 <긴 산책> (2019)은 2019 베니스국제영화제와 2019 부산국제영화제에 초청된 데 이어, 시체스국제판타스틱영화제 새로운시선 감독상을 수상했다.
매티는 라오스 정부와 협력하여 미국, 일본, 유럽과의 첫 공동 제작을 성사시키고, 국제 공동 제작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라오스 영화 산업의 기반을 마련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. 매티는 장편영화에 있어서 라오스 최초이자 현재 유일한 여성 감독이다.
박정훈 촬영감독은 임권택 감독의 영화 <취화선>(2002)으로 촬영팀에 입문한 후, <청포도 사탕>(2012), <설행_눈길을 걷다>(2015) 등 작가주의 영화에서 꾸준한 활동을 이어왔다.
상업 장편 데뷔작 <악녀>(2017)로 2017 칸영화제 비경쟁 부문에 공식 초청되는 성과를 거두었고 부일영화상과 대종상영화제 촬영상을 수상하며 촬영 감독으로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. 이후 <허스토리>(2017), <도어락>(2018), <프랑스 여자>(2019), <소리도 없이>(2019) 등 다양한 작품에서 활약하며 자신만의 촬영 세계를 확장해왔다. 2020년과 2024년에는 부산국제영화제에서 CGK 촬영상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어 전문성을 인정받기도 했다. 최근에는 <어디로 가고 싶으신가요>(2022), <빅토리>(2024), <더러운 돈에 손대지 마라>(2024) 등 장편 영화와 더불어 OTT 시리즈에서도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.